본문 바로가기
앎, 살아가면서 알면 좋은 정보의 공유

2019 단양 온달 문화 축제 [ 프로그램 일정 주차장 체험 행사장안내 온달문화공원 온달관광지 ]

by 하준스 2019. 10. 7.

 

 

안녕하세요 하준스입니다. 새벽부터 비가 오더니 오늘 하루종일 내리고 있는 중이네요.

전국적으로 비가 온다더니 오늘은 모두 똑같은 하늘로 하루를 보내고 있는 듯 합니다. 주변에서도 비 얘기가 계속해서 들려오네요. 오늘은 하루종일 비를 좀 맞아서 그런지 몸이 많이 나른하더라구요. 어서 퇴근하고 집에서 따뜻한 물로 몸을 녹이고 하루를 마무리하고 싶네요.

 

이번에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릴 축제는 단양에서 진행 될 단양 온달문화축제랍니다.

다들 바보온달과 평강공주 이야기 알고계시죠? 그 온달과 평강공주가 스며들어있는 단양 온달문화축제 지금부터 한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양 온달문화축제는 단양군 영춘면에 있는 온달산성에서 신라군에 맞서 용감히 싸우다 전사한 온달장군의 넋을 기리기 위해 시작되었다고 해요. 1996년 첫 온달문화축제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쭉 이어져 오고 있다고 하는데요.

프로그램 일정을 진행하기 앞서 주요프로그램을 몇가지 콕 찝어보구 가도록 하겠습니다.

 

단양온달문화축제 주요 프로그램

10월 18일 - 개막식 , 주간행사 ( 체험프로그램 ) 중점 운영

10월 19일 - 주요 단위행사 진행 , 주간행사 운영 , 마당놀이 " 온달아 ! 평강아 ! "

10월 20일 - 폐막식 , 행사 종합 및 마무리

곧 소개 될 프로그램 내용을 보시면 알겠지만 축제가 진행되는 10월 18일부터 20일 총 3일간 하루하루가 아주 빡빡하게 채워져 있는데요. 많은 볼거리가 있는 축제이다보니 장소도 이리저리 많이 옮겨야 겠더라구요. 그래서 행사장 안내도를 먼저 보여드릴게요.

 

건물들의 위치가 어디있는지 알아도 공연 시작 시간과 체험 등을 함에 있어서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거에요.

화장실이 위치는 거의 끝에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림 자체가 동화 속 이야기를 들려 줄 것만 같은 단양 온달문화축제 행사장 안내도를 보니 벌써부터 두근거리네요.

 

2019년 단양 온달문화축제

일시 - 2019년 10월 18일 ~ 20일 총 3일간 

장소 - 영춘면 온달관광지 , 단양읍 일원

아마 축제가 진행되는 날 중 18일이 제일 일정이 짧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래도 18일 14시 ~ 15시30분에 진행 될 개막식에서는 온달장군 출정식과 함께 화려한 불꽃놀이를 볼 수 있답니다.

그 외에도 온달장군 진혼제와 온달장군 선발대회 , 전투놀이 , 온달 평강 공연 등 다양한 행사로 축제가 진행되는 3일동안 관광객들을 사로잡는다고 네요.

 

온달문화축제인 만큼 프로그램 내용이 거의 다 온달장군과 평강공주의 내용이 주를 이룬답니다.

 

10월 19일부터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꽉꽉 채워진 프로그램 일정을 볼 수 있어요.

맨 오른쪽을 보시면 알겠지만, 시간대별로 다른 장소에서 프로그램들이 진행이 될 예정이기에 행사장 안내도를 보고 위치를 파악해두신다면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아침 10시부터 진행 될 연극 평강공주 이야기를 시작으로 댄스와 연극 퍼포먼스 고구려 무예 등 다양한 장르의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답니다. 눈과 귀가 꽉꽉 채워지겠어요.

 

체험형 프로그램으로는 도전 ! 온달 평강 , 군량미를 확보하라 등이 있답니다.

이야기로만 듣던 온달장군과 평강공주, 직접 그들이 되어 체험도 해보고 전시상황을 체험으로 겪어 봄으로써 직접 군량미를 확보하는 것도 재밌는 요소인 듯 해요.

 

축제를 즐기기 위한 체험프로그램 몇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단양 온달문화축제 체험프로그램

고구려 관련 의상 체험 , 병장기 갑옷 전시 및 체험 , 전통음식 시연 및 시식

준마 시승 , 대장간 체험 , 고구려 놀이문화 체험 등

20일 마지막 날에는 혼달장군의 혼을 달래기 위한 온달장군 진혼제가 있답니다.

온달장군의 넋을 기리는 축제인 만큼 마지막날에는 엄숙한 분위기가 좀 흐르겠네요.

멋있고 다양한 공연들이 많지만 또 한가지 흥미를 갖게 하는 것은 축제가 진행되는 3일 동안 접하기 힘든 무형문화재 공연도 있다는 점이에요. 

 

단양 온달문화축제 무형문화재

10월 18일 - 진천 용모리 농요

10월 19일 - 제천 오티 별신제 , 청주 농악

10월 20일 - 영동 설계리 농요 , 삼회향 놀이

자차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네비게이션 검색창에 온달관광지 또는 온달테마공원을 검색하여 오시면 될 것 같아요. 주차장 또한 그 주변에 있기에 어렵지 않게 주차도 가능 할 것 같답니다. 온달테마공원 주차장은 소형과 대형의 구분이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상으로 2019 단양 온달문화축제 편을 마무리하며 하준스는 이만 물러나 보겠습니다.

날씨가 이제 점점 더 추워질텐데 옷 따뜻하게 챙겨입구 건강관리 잘 하여 많은 축제를 즐겨보도록 해요.

 

사진과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은 단양온달문화축제 공식홈페이지 ( https://www.danyang.go.kr/ondal )에서 이용하였으

 

메인 < 온달문화축제

 

www.danyang.go.kr

바쁜 일상 속 조금이나마 여러분들께 숨쉴 틈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여 좋은 정보를 제공하여 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