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앎, 살아가면서 알면 좋은 정보의 공유

비염에 좋은 목련꽃차 효능 [ 신이화 ]

by 하준스 2020. 2. 3.

 

 

안녕하세요. 오늘 하루도 이렇게 마무리가 되어가네요.

따뜻했던 허니레몬티는 어느순간 차갑게 식어버렸네요. 따뜻한 물을 채워 좀 더 우려낸 후 천천히 다시 마셔야겠습니다. 밤이되니까 밤공기가 많이 차갑더라구요.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들 잘 챙겨주는게 좋을 것 같아요.

 

이번엔 비염에 좋은 목련꽃차에 대해 알아보려해요. 신이화라고도 불리는 차에 대해 알아보고 효능도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비염에 좋은 목련꽃차 효능 [ 신이화 ] -

- 목련꽃차 [ 신이화 ] 편 -

비염에 좋은 목련꽃차 [ 신이화 ] 알아보기

목련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할게요. 개화시기는 3~4월이며, 고귀함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답니다. 10m정도의 크기로 한국과 일본에 분포되어있으며 주로 관상용으로 많이 사용이 된다고 해요.

 

수피는 회백색으로 매끄러운 편이고 껍질눈이 있으며 가지에는 털이 없고 많이 갈라진답니다. 어긋나게 자라는 잎은 넓은 난형 도란형으로 끝이 꼬리처럼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한 특징이 있어요. 표면엔 털이 없고 뒷면에 털이 있는부분이 있고 없는 부분도 있답니다.

목련꽃차 [ 신이화 ] 

가지 끝에서부터 잎보다 흰색 꽃이 먼저 펴요. 열매는 닭의 볏 모양으로 9~10월에 익는다고해요. 양지와 음지를 가리지 않고 내한성과 내공해성이 좋답니다.

 

목련꽃차는 신이화라고 불리며 아직 피지않은 목련꽃 봉오리를 사용해요. 한약재로도 많이 사용이 되며, 말릴 땐 그늘에서 말려야 약효가 좋으며 맵꼬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추위를 몰아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한의원에서 비염 및 충농증 치료를 할 때 많이 사용되며, 코가 막혀 냄새를 잘 못 맡을때 좋다고해요.

 

제 2의 연꽃으로 불릴만큼 차 향이 그윽하고 뜨거울때보다 약간 식었을 때 향기가 더 좋으며, 다른 차에 비해 식어도 향기로 인해 차 맛이 좋다고 합니다.

 

비염과 충농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 솔깃하시죠?

 

 

 

 

- 효능 편 -

목련꽃차 [ 신이화 ] 효능

목련꽃차는 [ 신이화 ] 위에서 자주 언급했듯 비염 및 충농증 개선에 가장 뚜렷한 효능을 볼 수 있어요. 재채기, 콧물, 코막힘, 비염등에 효과가 좋답니다. 또한 진통작용과 염증효과도 있어요. 두통, 기억력향상, 소염, 치통, 근육이완 등 많은곳에 효능을 볼 수 있답니다.

 

목련꽃차를 [ 신이화 ] 자주 섭취해주면 기미나 주근깨 예방에도 좋으며, 피부가 많이 예민한 분들에게도 강화가 되면서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어요.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피부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요새 미세먼지로 지친고 예민해진 피부를 위해 마셔주면 좋겠네요.

 

또한 성질이 맵고 따뜻하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차가운 분들이 마셔주면 혈압개선에도 좋으며, 폐와 기관지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2000년 전부터 약재로 많이 쓰였던 목련꽃차는 [ 신이화 ] 폐와 기관지에도 좋으며, 감기에도 좋아요.

목련꽃차 [ 신이화 ] 효능 간단정리

[ 효능 간단정리 ]

 

코감기 : 코막힘이나 콧물을 동반하는 감기에 좋은 효능.

비염, 충농증 : 소염작용이 있어서 비염, 충농증 등에도 좋아요.

향균작용 : 곰팡이와 세균 향균작용이 있어서 두통 및 치통에 좋아요.

복통과 불임 치료에도 좋아요.

 

이렇게 비염과 충농증에 좋은 목련꽃차 [ 신이화 ] 효능을 간단하게 봤어요. 보통 말려서 많이 먹지만, 생으로도 이용되고 발효액을 만들어서도 먹는다고 합니다. 평소에 코골이가 심한분들에게도 좋다고 하니 잘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코골이가 심한편이기에 귀가 솔깃해네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물러나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하준스에게 힘이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