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앎, 살아가면서 알면 좋은 정보의 공유

흉터 제거 및 관리, 예방 방법

by 하준스 2020. 2. 5.

 

 

안녕하세요. 유난히 추운것 같은 2월, 아까는 눈이 한창 오더니 지금은 잠잠해졌네요.

밤이 깊어가는 지금 따뜻한 아메리카노 한잔 앞에두고 여러분께 인사를 드리고 있어요. 중학생때였을거에요. 그때부터 여드름이 스물스물 올라오기 시작하더니 곳곳에 자리잡은 흉터들이 아주 안좋게 보이더라구요.

 

어려서는 스물스물 올라오던 여드름이 스트레스였는데, 지금은 곳곳에 자리잡은 흉터들이 스트레스가 되어가고 있답니다. 흉터를 지금 어떻게 할 순 없지만, 제거하고 관리하며 예방하는 방법이 있다고 해서 이리저리 알아본 후 여러분들에게도 소개를 해드리게 되네요.

 

지금 예시를 든 건 여드름이지만, 우리는 살아가면서 상처를 입는 일이 간혹 있지요. 물론 상처가 생기지 않게 조심하는 것이 우선이겠지만, 이미 상처가 난 경우라면 흉터가 생기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제거 및 관리와 예방법을 알기에 앞서 흉터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고 가볼게요.

- 흉터 제거 및 관리, 예방 방법 -

- 흉터란 편 -

흉터 제거 및 관리 예방방법 알기 전

우선 우리의 목표인 흉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흉터란, 물리적으로 손상되었던 피부가 치유된 흔적이에요.

 

수술 또는 외상으로 인해 깊은 층까지 손상을 입었을 때, 긴장도를 유지하는 진피층의 콜라젠이 과다하게 증식하여 상처가 치유된 후에도 얇아진 피부를 밀고 나온 조직을 흉터라고 합니다.

 

특히 얼굴과 같이 외부로 노출되는 흉터가 있으면 이미지적으로 안좋게 보이는 경우가 많아 스트레스가 되어 대인기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자존감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어서 심리적으로 위축되는 문제도 발생할 수 있죠. 때문에 상처처가 생겼다면 바로 흉터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치료를 잘 해주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흉터도 종류가 다양하다고 해요. 유형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나 제거를 하기에 앞서 제일 먼저 유형을 구별해야 한다고 합니다. 유형별로는 늘어난흉터, 비대흉터, 켈로이드 등이 있어요.

- 흉터 제거 및 관리, 예방 방법 -

- 제거 및 관리, 예방 편 -

흉터 제거 및 관리 예방 효율적인 방법

[ 성형외과에서 상처를 제거하는 방법 ]

 

대학병원 성형외과에서 꾸준하게 많이 하는 수술 중에는 흉터제거술이 있다고 해요. 이 수술은 피부를 봉합하는 방식으로 흉 조직을 절제하고  피하지방층, 진피층 떄론 근육층까지 층별로 봉합을 해주는 방법이라고 해요.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Z자 성형술, W자 성형술 등의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며, 절개부위를 모양이나 피부결과 긴장도에 따라 섬세하게 잘 봉합하는 것이 핵심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흉터제거로 인해 성형외과를 찾는다면 비슷한 류의 수술경험이 많은 성형외과에서 상처 관리 및 흉터 관리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흉터 제거 및 관리 예방 선크림을 이용해요

[ 회복기관동안 관리, 선크림을 발라주자 ]

 

흉터제거를 위해 잘 봉합을 했다면, 관리가 중요한 부분이겠죠. 봉합한 상처라면 실밥을 뽑은 뒤 1주일 이내에, 찰과상 상처라면 핑크색의 새 살이 올라 온 다음에 선크림을 발라주어 자외선으로부터 차단을 하며 관리를 해주면 된답니다.

 

이유는 색소침착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함인데, 색소침착으로 인해 피부색이 변하게 되면 다시 되돌리기 힘들다고 해요.

꾸준한 관리 또한 흉터를 제거하고 예방에 있어서 필요한 요소이니 이 부분을 잘 숙지해주세요.

흉터 제거 및 관리 예방 프락셀

[ 프락셀 레이저 이용하기 ]

 

상처의 회복기 동안 주기적으로 프락셀 레이저 시술을 하게되면 흉터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최근에 레이저를 통해서 동안피부를 얻기위한 수술도 있다는데, 방법은 이와 비슷한 원리라고 합니다. 레이저를 이용하여 미세한 손상을 주고 그 손상 부위 주변으로 상처회복을 위한 몸의 반응을 일으키는 거죠.

 

반응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피부를 재생하는 물질이 많이 나온다고 해요. 때문에 프락셀을 이용하여 흉터부위에 주기적으로 자극을 준다면 상처 회복은 물론이고 흉터 제거 및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흉터 제거 및 관리 예방 테이핑

[ 이건몰랐죠? 테이핑해주기 ]

 

이건 종이테이프인데,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한 테이프에요. 갈색이며 피부색에 가까운 테이프이기 떄문에 구입하는데 어렵지 않을거에요. 상처가 난 부분에 직각의 방향으로 수술 후 또는 외상 후에 약 6개월정도 테이핑을 하고 다닌다면 흉터가 늘어나는걸 억제해주기 때문에 늘어난 흉터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흉터 제거 및 관리 예방 방법 제품 발라주기

[ 시중에 파는 흉터 관련 제품을 6개월 이상 사용하기 ]

 

마지막으로 흉터 제거 및 관리, 예방 방법으로 시중에서 파는 흉터 관련 제품을 사용해주는 것이에요. 관련제품으로는 실리콘 크림과 실리콘 고무시트가 있다고 해요. 비대흉터가 생길 가능성이 있을 때 또는 비대흉터가 생겼을 때 압박 실리콘 고무시트를 적어도 12시간 길게 24시간동안 위에서 언급한 종이 반창고를 이용하여 붙여두면 비대흉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흉터 제거 및 관리 예방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어요.

전문적인 수술을 거쳐야 한다는게 단점이긴 하지만, 흉터를 지우기엔 이만한게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피부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사람으로써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좋아요와 댓글은 하준스에게 힘이됩니다.

 

 

댓글0